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지진이 일어나는 원인

by 정보맨1 2023. 12. 26.
반응형

지진은 지구 내부에서 발생하는 지각파를 통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주요한 지진의 원인은 지구 플레이트의 움직임과 관련이 있습니다.

지진


지구 플레이트는 지구 표면을 이루고 있는 거대한 조각들로, 대륙 플레이트와 해양 플레이트로 구분됩니다. 이 플레이트들은 지구 내부에서 유체 상태인 맨틀 위에서 움직입니다. 플레이트들이 서로 충돌하거나 분리하거나 스치면서 발생하는 지진이 가장 흔하게 일어납니다.

서로 충돌하는 플레이트 중 하나가 다른 플레이트 아래로 침입하는 현상을 서브덕션이라고 합니다. 이 때, 서브덕션 존에서는 플레이트가 마찰하고 압력이 쌓이게 됩니다. 압력이 쌓인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이 압력이 해방되면, 지각파가 발생하면서 지진이 일어납니다.

또한, 지구 플레이트가 서로 분리되는 지역에서도 지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플레이트 간의 분리로 인해 마찰이 발생하고, 그 마찰로 인한 에너지가 지진으로 변환됩니다.

이 외에도 화산 폭발, 지하 동굴의 붕괴, 대규모 암석 지하 이동 등도 지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지진은 자연 현상이며, 지구 내부의 움직임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이기 때문에 완전히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지진 활동이 높은 지역에서는 지진 대비를 위한 안전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