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추천

갑상선질환 예방하는 방법

by 정보맨1 2024. 5. 23.
반응형
반응형

갑상선 질환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갑상선 질환들을 미리 예방하여 초기에 발견 치료할수 있습니다.

그럼 갑상선질환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 질환종류 알아보기 >>

갑상선질환

1 가급적 불소 섭취를 피한다

불소는 갑상선 질환 유발 물질로서 갑상선 환자들은 특히 피해야 할 화확물질이다 따라서 불소가 함유된 물은 마시지 않은 것이 좋다 만약 거주 지역의 수돗물에 불소가 함유되어 있다면 탄소 여과 장치를 사용한다 치약을 구입할 때도 불소가 함유되어 있지 않은 것을 선택한다.

 

2 환경 오염 물질을 차단한다.

 

다이옥신,피시비(PCB),디디티(DDT),기타 농약등 합성 화확물질은 화학적 구조가 인간의 호르몬과 비슷하여 인체에 흡수될 경우 정상적인 호르몬의 기능을 혼란시킴으로써 갑상선 질환을 유발할수 있다. 때문에 오염된 지역의 육류와생선,유제품등을 가급적 먹지 말고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하는 유기 농산물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신축 아파트 실내에서 국제 기준의 최고 10배에 이르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 성분이 배출되고 있으므로 천연 벽지나 ,천연페인트,천연 장판 등의 사용을 통해 이를 줄여나가야 한다.

 

3 셀레늄을 적정량 섭취한다.

 

셀레늄(Selenium)은 무기질의 한 종류로서 면역 체계와 갑상선의 정상적인 기능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부족한면 갑당선 기능 저하층을 일으킬수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핳 경우 셀레늄증 상태를 보여 위장관 장애, 탈모,손톱의 흰 반점 가벼운 신경 손상등이 나타날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갑상선 기능 저하층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성인의 셀레늄 하루 섭취 상한은 400ug으로 제한한다.

4 스트레스를 극복한다.

 

스트레스는 갑상선 질환을 유발하고 악하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다 간혹 멀쩡하던 사람이 큰충격이나 스트레스를 받은 후에 갑상선 질환이 발병하거나 재발하는 경우가 흔한 것도 이때문에 따라서 규칙적인 운동이나 취미 활동을 통해 그때그때 해소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가령 규칙적인 걷기 습관을 뇌 속의 베타 엔토핀 양을 증가시켜 불만과 긴장을 완화시키고 정신적으로 평온함을 느끼게 해준다 스트레칭과 요가도 몸과 마음의 이완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점에 효과적이다.

 

5 식이 요법을 실시한다.

 

갑상선 질환을 면역의 불균형이 중요한 발병 원인이기 때문에 면역을 증가시키는 식생활이 좋다. 평소에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주는 녹차와 홍삼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왕이면 된장, 고추장, 김치등 몸에 좋은 고유의 먹거리를 먹는 것이좋다. 인스턴트 식품은 내분비를 혼란시키는 물질이므로 피해야 하고 갑상선 기능이 좋지 않아 치료제를 먹고 있을 때는 양배추를 먹지 않은 것이 좋다 갑상선 기능 저하 치료제는 양배추와 함께 먹으면 요오드가 몸 안에 잘 흡수되지 않아 치료 효과가 감소될수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